페타의 취미 서랍장

빌드 이름 : 투스타 레이스

빌드 유형 : 초반 날빌

사용 가능한 종족전 : 테테전, 테저전

빌드 요약 : 9서플 10배럭 10가스(입구를 막는 것이 보통)-15팩 16서플 이후 팩토리 완성되면 동시에 투스타 건설-하나의 스타포트에서 에드온을 달고 클로킹 업그레이드-레이스를 계속 생산(남는 가스로는 탱크 생산)-제공권을 바탕으로 상대를 견제하면서 앞마당 이후 레이스 탱크로 전환
  
빌드 추천 점수대 : C이하 테란(낮은 점수대에서의 테테전은 안정적인 더블을 하여 운영을 하기보단, 빠르게 승부를 내려는 성향이 있기에)

사용 가능맵 : 대부분의 맵이 사용 가능, 원서플 원배럭으로 입구가 막히는 샤쿠라스템플, 옵티마이저가 특히 좋음

빌드 상성

vs 원팩 더블
불리, 원팩 더블 이후 투팩, 아머리를 짓기 때문에 투스타 레이스를 가도 얼마 피해를 못줄 가능성이 높다. 클로킹을 해도 엔베와 아카데미를 짓고 맞춤하면 그만이다. 다만, 팩토리를 계속 늘리면서, 3팩 벌쳐로 전환하려 할경우 이 경우엔 피해를 줄 틈이 나오긴 한다.

vs 투팩
유리. 보통 투팩은 골리앗까지 가는 것을 상정하지 않는 빌드이기 때문에 아머리가 매우 늦다. 깔끔하게 러쉬를 막아낸 이후 원팩에서 모은 탱크와 제공권을 바탕으로 앞마당을 가면 된다.

vs 원팩 원스타
유리. 보통 원팩 원스타는 레이스로 가볍게 견제하거나, 드랍쉽을 사용해서 드랍을 노리는데, 1스타 레이스는 2스타가 압살하고, 드랍쉽은 레이스로 격추하고 역으로 대공이 없는 상대를 노릴 수 있다.

vs 원배럭 더블
일반적으로 원배럭 더블을 하면 상대의 빠른 조이기를 의식해서 탱크를 먼저 찍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만약 투스타의 의도를 걸린다면 빠르게 대처해버리기 때문에 자원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나서 이길 수가 없게된다.


팁 : 보통 투스타는 입구를 막고 시작하는 것이 정석인데, 이는 만약 상대가 빠른 벌쳐를 동원해 압박하면 레이스와 소수 탱크만으로는 막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입구를 막고 시작 = 본진 올인이라는 개념이 있는 상대방에게는 입구를 막는 것 자체가 정보를 줄 수 있어 가끔은 열어놓고 페이크를 주는 방식도 병행하면 좋다.

레이스 vs 레이스 싸움에서는 무조건 선제 공격을 한쪽이 유리하며, 제일 좋은 방법은 상대가 투스타라, 공중전에 자신감이 있을 때, 기습을 하여 선공권을 갖는 것이다.

본진에 레이스를 난입시키면 아머리, 엔베를 짓는 에시비를 우선적으로 견제해주면 좋으며, 골리앗이 나오기 시작하면, 상대가 스캔을 다는 타이밍을 쟤서, 클로킹을 찍어 피해를 더 주던지, 혹은 빠르게 더블을 먹고 자원 격차를 따라갈지를 선택해야 한다.

이후 레이스는 5~7대를 유지하며 레이스 탱크 체제로 전환하면 된다. 제공권 우위를 바탕으로 반드시 무언가 이득을 계속 봐야하는데, 이는 레이스 탱크가 탱크를 받쳐줄 지상군이 적을 수 밖에 없는 체제라, 한번 탱크라인이 밀리기 시작하면 골리앗 탱크가 밀고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개요

 

현대 테테전에서 투스타 레이스는 잘 쓰이는 전략이 아니다. 그러나  사실, 고대 테테전은 초반 누가 더 레이스를 잘 뽑고 잘 모으느냐 하는, 현대 저저전이 뮤탈리스크 싸움과 비견될 정도의 양상을 보였다고 한다.

 

이러한 양상이 시작된 이유는, 당연히 테란의 유닛들 중에서 공중 공격이 가능한 유닛은 마린과 골리앗 정도에 불과하고, 골리앗은 지상유닛이라 레이스의 기동성을 따라올 수 없다고, 당대 테란들이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양상은 드랍쉽과 골리앗 탱크를 동반한 자리잡기 싸움으로, 미리 지상의 좋은 자리를 선점하고 자신은 육로를 통해 멀티를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기존 레이스 일변도의 테테전의 기조가 변화했다고 한다. 

(여담으로 이를 바꾼 분이 임요환 선수라고 합니다.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현대 테테전은 골리앗 탱크로 미리 자리를 잡고, 멀티를 더 많이 가져갈 수 있는 라인을 선점하는 쪽이 이기기 때문에, 자리 잡기 싸움에서 불리한 레이스를, 투스타까지 지어서 레이스를 모을 경우 지상군 자리잡기 주도권을 포기한다는 말과 동의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언제까지고 계속 써먹을 수 있는 전략은 아니다.

 

그러나 반대로 뒤집어서 설명하면, 현대 테테전의 기조인 빠른 더블 커맨드를 확보에 지상군 물량으로 탱크로 라인긋는 전략을 쓸줄 아는 테란과 상대하는 것이 아닌,

 

즉, 현대 테테전 양상에 익숙치 않는 테란과 겨룰 경우엔 투스타 레이스는 강력한 전략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말과 같기 때문에, 테테전에 익숙치 않은 분들에겐 투스타 레이스를 쓸것을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

 

 

게임 양상 알아보기

 

 

 

 

이는 투스타의 타이밍을 최대한 당기기 위해, 10배럭 10가스를 한다. 

 

 

 

 

이후 최대한 빠르게 팩토리를 눌러주고

 

 

 

 

에시비로 서치를한다.

 

참고로, 상대방이 팩토리를 지었음에도 아직도 가스를 3기가 파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를 통해 상대가 초반에 강한 빌드를 사용할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 와중에 이쪽은 가스를 하나만 캐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상대가 틀린 판단을 하도록 하고 있다.         

 

가스 트릭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2021.06.14 - [스타크래프트/초보 테란 추천 빌드] - (초보 추천)스타크래프트 테란 날빌 동족전 투팩 원스타

 

이 글을 참고.

 

 

 

 

곧바로 투스타를 올린다. 팩토리에서 에드온을 다는 것 보다 투스타 건설 타이밍이 더 중요하니 참고.

 

참고로 스타포트는 좀 구석에 지어주는 것이 좋은데, 이는, 일단 상대 본진에 베럭이 들어왔을때 최대한 늦게 걸리기 위함이기도 하고,

 

또 구석에 지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이는 후술

 

 

 

 

참고로 이 판은 상대도 투스타를 한 판이다.

 

투스타 vs 투스타 대전인 셈인데, 문제는 나는 가스트릭을 쓰느라 가스가 약간 모자라서 스타포트 타이밍이 약간 늦었다는 점이다.

 

 

 

 

스타포트가 완성되면 당연히 레이스부터 찍는다.

 

남는 가스는 팩토리에서 에드온을 미리 달아 나중에 레이스 탱크 조합으로 넘어갈 준비를 해놓는 것이 좋다.

 

 

 

 

레이스 타이밍은 상대가 미세하게 더 빠른 상황.

 

저저전에서 뮤탈이 먼저 뜨는 쪽이 제공권을 잡기 쉽듯이 테테전도 똑같은 투스타 레이스일 경우 레이스가 먼저 뜨는 쪽이 보통 유리하게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게 된다.

 

 

 

 

 

공중에서 날아오는 레이스를 확인했다.

 

 

 

 

 

이게 스타포트를 약간 구석에 지으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인데,

 

상대 레이스는 바로 일꾼을 터는것에 집중하느라, 나 역시 투스타 레이스를 준비했다는 사실을 빠르게 눈치채지 못했다.

 

 

 

 

레이스 vs 레이스 싸움에선 선공권이 매우 중요한데, 상대는 일꾼 견제에 정신이 팔려 선공권을 놓쳐버리고 말았다.

 

 

 

 

이후 무빙 + 어택 컨트롤로 다른 레이스도 격추 직전까지 가긴 했는데, 잡진 못했다.

 

 

 

 

하지만 첫 레이스 싸움에서 우위를 점해버렸기 때문에 제공권을 잡은 나.

 

상대 기지를 휘저으면서 먼저 상대의 체제를 확인하고,

 

 

 

 

상대가 클로킹까지 개발하면서 레이스에 힘을 주려고 하는 것을 확인, 그러나.

 

 

 

 

클로킹 개발전까지는 상대는 무조건 레이스 숫자가 하나 적어 제공권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오히려 스타포트에서 새로 나온 레이스가 나오는 족족 잡히기에 이른다.

 

 

 

 

겨우 클로킹 개발 마치고, 본진에 터렛 지으면서 막을 준비를 마친 상대.

 

 

 

 

하지만, 이쪽도 클로킹 개발을 따라가는 중이고, 또한, 이미 제공권을 잡아놓은 상황이기에 수비에 돈을 쓸 필요가 없는 상황.

 

보통 레이스를 보면 아머리 + 아카데미 + 엔베 세 건물을 동시에 지으면서 수비를 하는 것이 정석인데, 이미 제공권이 있어 수비에 쓸 돈을 다른 곳에 쓸 여유를 가지게 되었다. 

 

 

 

 

클로킹의 이점을 바탕으로 내 레이스를 쫒아보려고 하는 상대방.

 

 

 

 

하지만, 클로킹에도 결국 마나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격추 당하고 만다.

 

 

 

 

어느 종족전이나 다 그렇지만, 이미 한번 가진 우세를 계속해서 굴리는 방법은, 멀티를 가져가는 것이다.

 

 

(막간 : 이 스샷에서 이상한 점을 한번 찾아보자.)

 

레이스를 어느정도 모았으면, 이제 레이스 생산은 그만두고 탱크를 뽑아주자.

 

레이스는 최소 5대에서 많으면 7대까지만 유지하고, 나머지는 전부 탱크에 자원을 돌리자.

 

 

 

 

상대가 클로킹 레이스를 준비했으면, 앞마당과 본진에 터렛을 하나 두개씩을 박아주고

 

 

 

 

아카데미까지 지어 스캔까지 미리 지어놓고 진출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지상군 체제로 전환할 경우, 골리앗 4대정도만 모아도 부대단위의 레이스가 아닌한, 거의 막아낼 수 있다.

 

레이스와 골리앗을 비교하면 당연히 골리앗이 가성비가 좋고, 정면싸움에서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상대의 레이스 체제가 나온다면 골리앗 탱크 체제를 갖춰놓고 지상 화력에서 우위를 점한 다음, 멀티를 천천히 늘려가는 플레이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피가 빠진 레이스는 미리미리 수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급할땐 딱 1의 체력만 수리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1만 채워도 레이스가 터렛, 골리앗 레이스 공격에 한방 더 버틸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다.

 

 

 

 

앞마당 차이와 더불어, 방어에 자원을 쓴것 때문에 아직 병력을 모으지 못한 상대.

 

 

 

 

이에 반면, 병력 측면에서 확실한 우위를 가지고 있는 흰색

 

 

 

 

레이스 싸움을 할땐 이렇게 스캔을 부대지정해놓고, 바로 스캔을 뿌리고 싸워주는 것이 좋다.

 

미리 뿌리던 나중에 뿌리던 클로킹 된 유닛은 어차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병력 우위를 바탕으로 앞마당 탱크를 공격하는 흰색

 

 

 

 

탱크를 다 잡아냈다.

 

 

 

 

탱크를 다 잡아냈기에 앞마당에 시즈모드를 하고, 앞마당과 본진의 육로를 끊어버리고자 했다.

 

 

 

 

이렇게 육로를 끊어버리면, 앞마당에 남아있는 일꾼들은 거의 공짜나 다름 없다.

 

 

 

 

그리고, 레이스로 상대 건물을 빠르게 터트리면서, 상대의 시야도 차단해 버리자.

 

 

 

 

이제 이런식으로, 레이스가 계속 시야를 봐주면서, 탱크 조이기 라인을 만들어 놓으면 된다.

 

상대는 시야 확보가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탱크 거리 재기 싸움을 먼저 걸 수 없는데,

 

제공권이 있는 쪽은 이렇게 시야 확보를 매우 편하게 할 수 있다.

 

 

 

 

제공권을 잡아둔 게임이라면, 팩토리에서 탱크만 찍으면서, 레이스 탱크 +(벌쳐)조합으로 가주는 것이 좋다. 

 

 

 

 

상대가 은근 슬쩍 앞마당 가스를 파는 것 같았기에 응징하기 위해 탱크 라인을 약간 전진 시켜 보았다.

 

 

 

 

이렇게 터렛을 부셔버리면 레이스의 활동 반경이 넓어져서 상대를 괴롭히기 좋아지게 된다.

 

 

 

 

조이기 라인이 좀 더 당겨서 앞마당이 직접 포격받는 상황.

 

 

 

탱크 대 탱크 싸움을 할때 레이스는 탱크가 양념한 탱크를 빠르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

 

노업 탱크 끼리 싸움에선 서로 세번을 포격해야 잡을 수 있는데, 레이스로 툭툭 쳐주게 되면 이쪽은 두번의 포격으로도 탱크를 잡을 수 있게 되어 탱크 싸움에서 우위를 잡기 쉽다.

 

 

 

 

탱크 싸움으로 게임이 흘러가는 것 같으면 지체 없이 팩토리를 늘려주자. 

 

골리앗과 터렛으로 수비하는 상대에게 레이스를 들이박는 것은 너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지상군 비중을 늘려, 완전히 조이기라인을 굳히기 위해서다.

 

 

 

 

잠깐 소강 상태가 되었다. 아직 내 탱크는 앞마당 커맨드 센터에 포격이 닿지 않고, 전진하자니 이미 아래에 자리잡은 탱크에게 잡힐 위험이 있다.

 

레이스 탱크가 유리할 땐 좋은 조합이지만, 불리할 땐, 정면 힘싸움에서 골리앗 탱크에게 밀리기 때문에, 여기서 좀 더 이득을 볼 필요가 있다.

 

 

 

 

때문에 스타포트를 먼저 가지고 있다는 점을 최대한 살려 드랍쉽으로 체제 전환을 시도했다.

 

이미 제공권이 있으면 드랍쉽으로 넘어가는 것이 물흐르 듯 이을 수 있게 된다.

 

 

 

 

옵티마이저의 맵 특성을 이용해서, 앞마당 뒤편에 드랍을 시도

 

이걸 막기 위해선, 상대는 지상으로 직접 걸어와야하는데, 걸어오는 길은 이미 내 탱크가 막고 있다.

 

 

 

 

결국 파괴되는 앞마당 커맨드

 

 

 

 

유리한 상황이고, 미네랄이 남는다면(보통, 테테전은 미네랄이 압도적으로 많이 남게 된다.)

 

이렇게 남는 미네랄을 전부 멀티로 바꾸면서 자원력을 극대화하자.

 

붙일 일꾼이 없어도 가스만 파먹어도 되니 멀티는 미리 늘려놓는 것을 추천

 

 

 

 

 

정면 방어가 너무 굳건해서 확실히 뚫을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면 이렇게 본진 사이드에 미리 자리를 잡아놓는 것이 좋다.

 

사이드에 자리잡아놓은 탱크는, 혹여나 상대가 드랍쉽으로 나갈때를 대비해 미리 자리잡는 것과 더불어,

 

내가 본진으로 실어나를땐, 미리 자리잡은 탱크들이 엄호 사격을 해줘 본진 드랍의 성공률을 높여준다.

 

 

 

 

제공권을 꽉잡고, 지상을 확실히 지배하고 있다고 해서 골리앗 생산을 배제하지 말자.

 

 

 

옵티마이저의 맵 특성을 이용해 언덕 드랍을 시도해서 본진으로 넘어가려는데, 상대의 스타포트에서 레이스를 뽑고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확실히, 이쪽은 더이상 레이스를 뽑지 않기에, 이렇게 상대가 몰래 레이스를 모은다면, 제공권을 내어줄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내가 처음에 기습했던 것 처럼, 상대도 미리 클로킹해놓고 달려드는 방법으로 내 레이스를 전부 떨궈냈다.

 

 

 

그리고 앞마당에 자리잡은 탱크 라인을 걷어내려고 하는 상대방.

 

 

 

 

하지만 제 시간에 온 골리앗이 레이스를 쫒아내는 데 성공했다.

 

 

 

 

레이스로 어느정도 탱크라인을 걷어내었기에 다시 앞마당을 돌리기 위해 라인을 올린 상대방.

 

 

 

 

결국 끝까지 상대방의 앞마당을 봉쇄하는데에는 실패하고 말았다.

 

 

 

 

제공권을 빼았겼지만, 이렇게 골리앗과 탱크가 자리잡고 있다면, 레이스 단독으로는 라인을 돌파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제공권 자체는 매우 중요하지만, 지상 화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무의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작전을 바꿔 상대가 제공권을 가지고 있어도 활용하지 못하게 상대 본진에 터렛을 두르기로 한 나.

 

 

 

 

그러면서 상대를 확실하게 끝내기 위해 배틀을 가고 있다.

 

만약 자신이 테테전을 하는데, 자신이 우위에 있음에도 왠지 공격하면 역전 당할 것 같아 두려우면 배틀을 가버리자.

 

 

 

 

어떻게든 섬멀티라도 확보해보려고 하는 상대방이지만, 이미 탱크가 자리잡고 있는 상황.

 

 

 

 

드랍쉽으로 걷어내려고 하지만, 이쪽도 드랍쉽이 있기에 쉽지 않다.

 

상대가 드랍쉽을 쓸것이 뻔하다면, 이렇게 자신도 드랍쉽을 운용해 상대가 떨구는 자리에 맞춰서 내 드랍쉽에 탄 병력을 떨궈주면 된다.

 

 

 

 

배틀을 확인하자, 이제 상대는 ㅈㅈ를 칠 수 밖에 없다.

 

게임의 대부분은 거의 밀봉해서 말려죽이는 형태였지만.

 

그, 밀봉을 가능케 한것은 초반 투스타 레이스가 어마어마한 이득을 나에게 가져다 주었기 때문이다.

 

즉, 이 게임은 투 스타 레이스로 처음에 가진 우위를 게임 끝까지 놓지 않아 얻은 승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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